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콘솔 게임기 Xbox Series X 소개 , 사야할까

by 주디가자 2023. 4. 14.

xbox Series X는 마이크로 소프트사의 콘솔 게임기입니다. 마이크 로소프 트는 2001년 처음 xbox라는 가정용 게임기를 개발 출시하였습니다. 당시만 하여도 이 콘솔 게임기는 일본 회사가 주류였습니다. 대표적인 소니와 닌텐도가 대부분 차지하고 있었던 시기였죠. 야심 차게 발매한 xbox는 사실 그리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습니다. 다만 헤일로라는 게임은 "FPS를 게임패드로도 즐길 수 있다"라는 대중성을 이끌어 낸 부분은 큰 성과이고 다른 게임 제작사들과 게임유저에게 지금까지 도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Xbox Series x

 

 

 최신 세대 게임기 Xbox Series X

마이크로 소프트의 현재 대표적 콘솔 게임기는 엑스박스 시리즈 엑스(줄여 엑시엑)은 2020년 1월 출시되었으며 가장 최신 콘솔 게임기입니다. 현재 출시된 콘솔 기기 중 성능은 가장 뛰어나지만 점유율로 보면 가장 낮은 위치에 있습니다. 닌텐도의 스위치가 앞도적 1위를 수년동안 지키고 있고 꾸준한 콘솔 게임시장을 지켜온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5가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개의 회사가 3파전을 하고 있고 점유율의 차이가 크지만 나라마다 점유율이 다르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국내(한국) 같은 경우 전체 게임시장에 6%를 차지하고 있어 아주 적은 점유율이죠.

 

일반 디지털 기기와 다르게 게임기라는 특성 때문에 성능이 곧 판매량으로 직결되지 않는 특이점이 나타납니다.게임기는 기본적으로 "이 기기로 어떤 게임이 발매되냐"가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래서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여러 뛰어난 개발팀을  영입하고 개발사를 인수하고 있습니다. 최근까지 게임게에 가장 큰 이슈 중 하나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건이고 많은 게이머들과 게임사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Xbox Series X 장점과 단점

이렇듯 이미 판매량에서 보이듯 굳이 엑스박스를 살이유가 있을까?란고 한다면 또 그럴 수 있다입니다. "가장 잘 팔리는 것이 곧 가장 좋은 것은 아니다"라는 겁니다. 예를 들어 전 세계 1위 판매를 하고 있는 닌텐도의 스위치는 성능도 가장 떨어지고 게임의 발매수 또한 가장 적습니다. 그만큼 각 게임기의 특성과 장, 단점이 뚜렷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엑시엑만 의 장점

1.만듬새

이건 사실 굳이 게임기만이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기기들을 구입해보면 바로 알게 됩니다.박스 부터 시작해서 부가제품까지 만듬새가 정말 좋습니다.초기에 출시된 xbox를 비롯해 주기기와 그외 추가 구성품들 하나하나가 내구성도 뛰어나고 훌륭합니다. 비록 xbox360시절 기기의 안정성은 문제가 많았지만...

 

2.내부 구조 안정성

이번 엑시엑은 출시전부터 구조를 먼저 공개할만큼 자신감이 넘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요.실지로 사용해 보면 발열구조가 정말 심플하고 잘되어 있습니다.이렇다 보니 이정도 성능의 기기가 소음도 거의 느끼 지지않습니다.디자인적인 것은 개인의 차가 있겠지만 저 같이 심플한걸 좋아하는 사람들은 환호할만큼 깔끔하 떨어지는 디자인 입니다.

 

3.게임패스와 클라우드 서비스

현재 각 게임기 개발사들은 각각의 온라인 구독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각 사의 특징이나 서비스도 많이 다릅니다.기본적으로 온라인 플레이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그중 엑시엑은 게임패스라는 서비를 주력으로 밀고 있습니다.게임패스는 자사의 게임을 기본 필두로 하여 서드파티 제작사또는 입점을 원하는 제작사들의 게임들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를 말합니다.영구적으로 내가 소유수는 없지만 일단 입점을 한 게임은 짧게는 한달 길게는 1년 이상 있으므로 다양한 게임을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수 있습니다.입점 게임들은 일명 AA게임들부터 저자본 게임들까지 아주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어 특정 장르에 치중하지 않고 즐길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이런 게임패스 게임들중 지원하는 일부 게임을 게임기에 직접 설치하지 않고 테블릿,스마트폰,노트북,컴퓨터 같은 기기들로 실시간으로 즐길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예전에는 사실 이 서비스는 지연시간(딜레이)의 문제로 즐기기가 한정적이 었지만 점점 마이크로소프트의 기술 발전으로 꽤 할만한 수준까지 되었습니다.딜레이에 아주 민감한 특정 장르를 제외하고는 왠만한 온라인 환경에서 쾌적하게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이는 정말 저도 최근에 플레이 해보면서 앞으로 이 게임쪽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환경이 나아지면 일상생활에도 많은 변화가 있겠구나 생각이 들게 만들더군요.

 

4.퀵리즘

퀵리즘이란 게임을 즐기다가 어떤 시점에 기기를 그냥 끄게 되더라도 그 지점이 저장되는 기능입니다.재미있게 게임을 하다가 급한일이 생겨 게임기를 끄더라도 그 지점을 온라인으로 저장되어 다음에 그 게임을 실행하면 바로 그 진행시점에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처음에는 별거 아닌 기능같았는데 한번 해보면 게임의 실행속도도 빨라지고 저장에 대한 부담감도 없어서 몰입도가 올라가고 너무 편합니다.이 기능이 없는 게임을 즐겨보면 역체감이 심하게 왔습니다.

 

5.게임패드

뭐 다른 게임들도 다 게임패드가 기본으로 제공되는데 굳이? 라고 말할수 있는데요. 장점중에 굳이 언급하는 이유는 좋기 때문입니다. 왜 좋냐? 일단 호환성이 좋습니다.pc든 스마트폰이든,컴퓨터든 연결이 편하고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해 무선연결이 가능합니다.또한 타 게임사들은 패드의 버튼 표기가 pc에서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xbox게임패드가 대부분의 게임에 버튼 표기가 표준화 되어 있습니다.예를 들어 소니의 게임패드는 네모 세모 동그라미 인데 pc게임을 즐길때 엑박패드의 abxy로 표기가 되는 경우가 많아 불편할때가 많습니다.또한 선택사항 이지만 엑스박스의 고급패드인 "엘리트패드"를 선택할수 있는 큰장점도 있습니다.

실제로 게임기는 안사도 이 xbox 게임패드를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을 만큼 인기도 좋습니다.

 

6.하위호환

하위호환은 과거의 엑시엑 이전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게임기들(xbox,xbox360,xbox one)에 출시되었던 게임들을 즐길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이게 뭐 당연한거 아니냐 라고 생각할수 있지만 이걸 장점으로 말한다는건 다른회사의 기기들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플레이스테이션5는 4의 게임을 대부분 지원하기는 하지만 이전의 게임은 지원을 하지않고 있습니다.따라서 굳이 과거의 게임을 즐기고 싶을때 예전 기기를 구해서 즐길 필요가 없으며 대부분의 게임은 더 좋은 로딩속도와 더 나은 그래픽으로 즐길수 있기도 합니다.

 

단점

1.유저수가 적다

유저수가 적다보니 아무래도 온라인 게임을 즐길때 에로사항이 생깁니다.요즘에는 크로스플레이가 지원되는 게임들이 많 출시되고 있어 점점 나이지고 있지만 미지원 게임같은 경우 국내에서는 유저의 부재로 다양하게 즐기기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2.확장 저장공간의 제한

요즘 점점 고용량 게임이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많게는 몇백기가를 차지 하기도 합니다.엑시엑은 기본적으로 1테라 용량을 제공하는데 이 큰용량 게임을 몇개 설치하면 용량이 다차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안그래도 게임하나 받을려면 다운로드속도가 느려 한참 걸리는데, 지우고 설치하고 여간 불편한게 아닙니다. 그래서 저장용량을 확장할려고 하면 전용저장장치를 따로 구입해야하는데 이게 굉장히 고가 입니다.2테라 이상의 용량을 구입할려고 보면 거의 기기의 반값이상의 가격이라 선뜻 구입하기 꺼려집니다.일반적인 유저라면 1테라는 꽤 큰용량이라 즐기기에 무리가 없지만 조금 다양한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면 이같은 용량 문제로 불편함을 감수 해야합니다.

 

3.출시 게임이 적다

사실 요즘은 유명한 게임들은 다양한 플랫폼으로 동시출시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예를 들어 fifs23,gta시리즈,콜오브듀티 시리즈등 대부분의 게임기와 pc로 동시에 출시 됩니다.하지만 이 게임기를 구입하는 큰이유중 하나는 이기기에서만 즐길수 있는 일명 독점게임을 즐기기위함도 큽니다.엑시엑은 계속 독점 개발사를 영입 인수하고 있고 많은 투자를 하고 있지만 현재는 확실히 타 게임기들보다 양질의 독점 게임의 수가 적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야할까?

국내 유저는 사실 대부분이 pc와 스마트폰 게임을 즐기니다.통계에서도 알수 있듯 콘솔 유저는 전체의 6%밖에 되지 않고 있습니다 . 그런데도 구입해서 하는 이유는 뭘까요?

제가 생각하는 가장큰 이유는 편해서 입니다.기기와 인터넷이 가능하고 티비나 모니터만 있으면 어디든 가능합니다.더 나아가 클라우드서비스 위주로 즐긴다면 엑스박스의 서비스인 게임패스만 가입해서 이용해도 많은 게임을 저렴하게 이용가능합니다.또한 pc처럼 부품간의 간섭이나 설정을 따로 해주는 귀찮은 작업이 필요 없습니다.그냥 게임 구입하고 패드로 게임기를 동작시키고 플레이하면 됩니다.만약 A라는 게임을 구매했는데 이게 내 pc사양으로 과연 돌아갈가,돌아가면 프레임이 얼마나 나오고 옵션을 어떻게 설정할까... 이런걱정이 없습니다.아마 이런 이유가 가장크지 않을까 생각 듭니다.

 

또한 출시되는 pc의 비디오카드가 점점 고가로 형성되어 pc 시스템을 업그레이드가 힘든경우도 선택이 될수 있겠습니다.게임패스 서비스를 충분히 즐기고 클라우드 서비스또한 활용이 많다면 충분한 구매 메리트가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댓글